본문 바로가기

모발 건강

모발의 영양

모발의 영양

 모발의 영양부족이라고 하면 흔히들 지방(오일)분이나 크림유를 도포하여 보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확실히 기름기가 부족하면 모발은 윤기가 없어지고 푸석푸석하고 영양부족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발의 생성 구조를 이해하면 진정한 모발의 영양이라는 것은 모유두에서 혈액으로부터 모모(hair mother cell)에 공급되는 것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모모(hair mother cell)가 영양을 흡수하여 분열 증식하고 새로운 모발세포가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소중한 것은 역시 모발성분이 되는 원료 그 자체입니다. 모발 성분은 대부분이 케라틴(kelatin)이라고 하는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모모(hair mother cell)에서 자라난 신생세포의 내용물이 각화하여 케라틴이 되는 사실을 생각하면 직접적인 영양이라는 것은 케라틴을 만드는 원료입니다. 그러면 그 원료는 무엇일까요?

 

아미노산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amino acid)

 케라틴뿐만 아니라 단백질이라고 부르는 물질은 몇 종류의 아미노산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단백질에서 얻을 수 있는 아미노산은 약 20종이 있고 이러한 아미노산 분자가 서로 화학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고 단백질은 이 20종 모두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13종 정도로 되어 있는 것도 있고 18종 정도로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미노산의 비율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케라틴(kelatin)을 만들고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를 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케라틴을 만들고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

아미노산 명칭 한글 명칭
Serine 세린
Alanine 알라닌
Lysine 리신
Cysteine 시스테인
Valine 발린
Leucine 로이신
Isoleucine 이소류신
Proline 프롤린
Phenylalanine 페닐알라닌
Threonine 트레오닌
Methionine 메티오닌
Arginine 아르기닌
Aspartic acid 아스파르트산
Glutamic acid 글루탐산
Glycine 글리신
Histidine 히스티딘
Tyrosine 티로신
Valine 발린
 이 중 차지하는 비율이 시스틴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이 제일 크고 다음으로 글루타민산이 크다고 합니다. 케라틴은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아미노산이 모모(hair mother cell)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미노산은 물론 혈액에 의하여 운반되지만 그 근본은 역시 우리들의 음식물에서 섭취되는 단백질입니다. 고기, 생선, 콩 등의 단백질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전부 위장에서 소화되고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각자를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으로 분해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미노산은 각기 다른 조직에 운반되어 우리들의 신체 구성 성분으로 다시 이용되고 그 조직에 필요한 단백질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즉 모발을 만드는 진정한 영양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들이 음식물로 섭취한 단백질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단백질이 좋을까?

모발에 좋은 식품

 모든 단백질이 다 좋을 수는 없고 질에 따라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몇 종류의 아미노산이 모여서 만들어졌다는 것은 그 아미노산의 수가 적은 단백질도 있고 꼭 필요한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적은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신체에는 만일 무언가 한 종류의 아미노산이라도 부족할 경우에는 이것이 다른 아미노산에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식품 자체의 성분으로서는 부족하여도 다른 형태로 만들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아미노산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러한 아미노산을 영양학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다음의 9종류입니다.

1. 로이신 (Leucine)

2. 이소류신 (Isoleucine)

3. 발린 (Valine)

4. 트레오닌 (Threonine)

5. 메티오닌 (Methionine)

6. 페닐알라닌 (Phenylalanine)

7. 트립토판 (Tryptophan)

8. 리신 (Lysine)

9. 히스티딘 (Histidine)

이 9개의 아미노산은 인체가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므로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전부 함유되고 있는 단백질이 양질의 단백질입니다.

시스틴

모발의 성분 가운데에서 가장 많은 시스틴은 확실히 모발에 있어서는 소중한 성분이지만 이러한 필수 아미노산 중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스틴이 만약 체내에 부족할 경우에는 메티오닌에서 전화되어 생체 내에서 합성됩니다. 이런 의미로 시스틴과 메티오닌이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식품 전체 단백질량(%) 메티오닌(%) 시스틴(%)
얼린두부 53.4 0.65 0.66
34.2 1.15 0.48
닭고기 21.0 0.64 0.27
계란 12.7 0.43 0.35
치즈 25.2 0.75 0.13
소고기 19.3 0.43 0.23
꽁치 20.0 0.58 0.38
다랑어 24.3 0.62 0.31
탈지분유 34.8 0.82 0.27
간(육류) 24.5 0.71 0.31
잉어 22.4 0.72 0.22

이렇게 모발의 영양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과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값비싼 헤어오일과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발에 영양을 주는 근본적인 방법은 케라틴(kelatin)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